전문 정보 | 상표로 살펴 본 게임SW 산업의 비즈니스 변화 방향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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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성 국제특허법률사무소 작성일24-05-21 11:29 조회56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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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소고는, 이성 국제특허법률사무소가 2023년 「상표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수행한 결과물을 기초함.
"게임SW산업"을 주제로 상표 출원 동향 및 심층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흐름을 파악한 주요 결과를 살펴보고,
우리 기업들에게 상표 출원 방향 및 게임SW 비즈니스의 향후 방향을 제시함.
상표로 살펴본
게임SW 산업의 비즈니스 변화 방향 1
I. 검토 배경
[필요성] 기업 비즈니스 정보가 반영된 상표 분석을 통해 상표 출원 및 신규 비즈니스 방향 제시 필요
(기업 전략과 상표 활용) “상품 식별을 통한 안정적 거래 질서 유지”라는 상표의 전통적 기능과 “기업 비즈니스 전략 연계”라는 현대적 기능과 더해져 기업의 핵심자산으로 중요도가 점차 증대
※ 기술 집약형 제조업, 정보집약형 서비스업 등 혁신 기업이 상표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 (Mendonça et al., 2004), 상표 출원건수가 많고 다양한 분야에 상표를 출원할수록 VC의 스타트업 가치평가에 정(+)의 영향(Block et al, 2014)
표 1. 상표의 전통적 기능과 현대적 기능
(상표 출원 지속세) 국내 상표는 매년 28건 이상 출원되는 등 연평균 4.3%로 꾸준히 증가 추세이며, 2016~2020년의 상표출원 증가율을 연평균 9.2%로 급증세, 해외 주요국에서도 글로벌 금융위기 종료 즈음인 2009년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폭발적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기업 비즈니스 활동에 있어서, 경쟁기업의 시장진입을 저지하거나, 다른 분야 또는 국가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경우 브랜드 보호의 차원에서 상표
출원을 먼저 진행하게 되므로, 상표 정보에는 기업의 비즈니스 의지가 내포되어 있음
그림 1. 국내 상표 출원·등록건수 변화 추이 그림 2. 주요국의 상표 출원건수 변화 추이
[상표 빅데이터 분석 사업 개요] 상표 출원 데이터에는 기업의 비즈니스 의지가 내포되어 있어 산업 동향 파악/예측에 유용한 자료이며,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흐름을 분석한 연구 및 사업추진
(기존의 상표 연구) 주로 상표 보유가 기업의 혁신, 생산, 고용등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등을 실증 분석
※(예시) 국내 기업의 상표 보유는 생산증대 및 고용증대 효과가 있음(김혁준, 2022)
(상표 데이터 분석은 초기 단계) 상표에 대한 관심 증가에도 불구하고, 상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동향 파악 및 비즈니스 변화 방향 예측 등을 분석하는 데는 다양하게 활용되지 못함
- 다류 출원/중복 출원/복수의 지정상품 출원 등 상표 고유의 특징으로 인해 상표 데이터 정제 과정이 복잡하여, 기존 연구에서는 상표 출원건수,
표장과 상품 및 서비스 정보 등 기초통계 자료를 주로 활용함
- 특허 데이터 대비 상표 DB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누락이 있으며, 주로 특허 데이터 연구 분양에서 파생되어 특허와 상표 DB를 연계하여 분석하
는 경향을 보함
(상표 데이터 분석의 가치) 상표 출원 시 출원인이 실제 비즈니스를 영위하고자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보호 대상으로 하여 "지정상품"으로 설정해야 하므료, 실제 비즈니스 차원에서 시장 정보를 반영한 산업 분석이 가능
- 지정상품은 출원인이 직접 입력(비고시명칭)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각국 특허청은 상표 출원이 빈번히 있는 상품 명칭을 지정하여 출원인에게
이를 고시함(고시명령)
※ 특허청 고시상품명칭은 매년 특허청 홈페이지에 고시(2023년 기준 우리나라의 고시명칭은 56,382개1))되며, 특허청에서 고시하는 지정상품명칭만 사용하여 전자출원 시 상품 출원료를 할인해 줌
표 2. 상표 분석과 특허 분석의 차이 비교 분석
출처 : 이성주(2023) 상표권 인텔리전스의 산업적 활용 방안(2023.9.11. 상표디자인 포럼 발표자료 발췌).
본 소고에서는 "게임SW 산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상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변화 추이 및 향후 방향을 파악함
※┌2023년 상표 빅데이터 분석사업┘은 게임SW를 포함하는 8개 산업을 대상으로 상표 출원 동향 분석을 추진
우리 정부는 K게임, K팝, K영상 등 'K-콘텐츠' 대표 장르를 국가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해 '세계 4대 콘텐츠 강국'으로 발돋움할 계획을 꾀하고 있으며, 특히 게임기업의 수출 활성화 지원사업 확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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