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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정보 | 상표로 살펴 본 게임SW 산업의 비즈니스 변화 방향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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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성 국제특허법률사무소 작성일24-05-21 13:12 조회44회 댓글0건

본문

본 소고는, 이성 국제특허법률사무소가 2023년 「상표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수행한 결과물을 기초함. 

"게임SW산업"을 주제로 상표 출원 동향 및 심층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흐름을 파악한 주요 결과를 살펴보고,

우리 기업들에게 상표 출원 방향 및 게임SW 비즈니스의 향후 방향을 제시함.




상표로 살펴본 

게임SW 산업의 비즈니스 변화 방향 2




II. 분석 범위 및 방법론


1. 게임SW 산업 동향


-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는 2021년 2,197억 달러(한화 약 281조원)로, 우리나라 시장 규모는 20조 9,913억 원으로 글로벌 시장의 7.6%(4위)를 차지.

* PC게임, 모바일 게임, 콘솔 게임, 아케이드 게임 포함(한국콘텐츠진흥원, 2023)

  ● 글로벌 시장은 미국(점유율 22.0%)과 중국(20.4%)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미국과 중국의 시장 격차가 점차 감소 중

  ● 코로나19 영향으로 우리나라 시장은 2019년부터 3년간 연평균 16.5%로 성장하는 등 일본(3위, 점유율 10.3%)을 빠르게 추격 중이며, 

      동 기간 수출*도 연평균 14.1%성장 

* 2022년 수출액 86억 7,286만 5천 달러 중 중화권 수출이 절반 가량을 차지함


 그림 3. 글로벌 게임산업 내 국가별 점유율                        (단위: %)

 그림 4.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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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한국콘텐츠 진흥원(2018~2022) 참고하여 재가공

   데이터 원문 출처는 PWC(2022): Enterbrain(2022); JOGA(2022); iResearch(2022); Play Meter(2016)



-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게임 관련 산업은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5821)"으로 온라인/모바일/기타(콘솔 및 아케이드) 게임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포함


표 3.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게임SW 산업의 정의 및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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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게임: 콘솔 게임 및 아케이드 게임장용 게임 포함 




2. 게임SW 상표 분석 범위


- 분석 대상: 게임SW 관련 전후방산업을 고려, 게임SW 개발 지원-개발, 공급-유통, 마케팅 산업을 포함


표 4. 게임SW의 가치사슬을 고려한 분석 범위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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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중소벤처기업부(2019) KOSME 산업분석 Report. 



- 분석 범위: 최근 10년간(2013.1.1.~2023.05.31) TM5(한국,미국,유럽,일본,중국), 마드리드 출원 상표

  ● 게임SW 관련 지정상품 

- 한국, 미국, 유럽, 일본, 중국 특허청, 마드리드의 고시명칭 중 게임SW 산업에 해당하는 지정상품 547건을 분석 대상으로 하되,

- 한국 상표에 포함된 닌텐도와 에픽게임즈의 지정상품 114건*을 추가하여 총 661건의 지정상품 목록을 도출하여 상표 데이터 검색

* 예시) 닌텐도의 "게임흥행의기획/운영또는개최업", 에픽게임즈의 "인터액티브게임용컴퓨터프로그램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 한국 상표 출원 시, 외국 출원인들은 비고시명칭의 지정상품 출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고시명칭 기반의 지정상품으로는 중요한 데이터를 누락할 가능성이 있음. 이를 보완하기 위해 게임SW산업의 선도기업의 한국 출원 상표의 지정상품을 추가 


표 5. 게임SW 산업 분석을 위한 우리나라의 지정상품(고시명칭)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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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9류] 컴퓨터 소프트웨어; [28류] 비디오게임장치; [38류] 통신서비스업; [41류] 교육업, 연예오락업, 스포츠 및 문화활동업 


  ● 상표 데이터 수집 및 가공: 상기 지정상품 목록을 기반으로 국가별 출원 상표와 등록 상표를 검색한 결과 다음 표와 같이 국가별 상표 데이터를 수집하고, 출원인/지정상품 등 데이터를 정제, 가공함

- 중국은 상표 출원량이 매우 많아 다수의 지정상품을 선별할 경우 실질적인 분석이 불가능하므로, '기록된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 및 '인터넷 방식을 통한 비디오 게임 서비스업' 등 넓은 범위를 포함하는 지정상품만 선별하여 분석


표 6. 게임SW 산업 분석을 위한 국가별 주요 지정상품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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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표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 정량 지표 분석: 상표 서지정보를 활용한 정량지표의 비교 분석

  ● 서지정보- 권리인, 출원(등록) 시점, 국제상품분류코드*, 지정상품(유사군코드) 법적 상태, 행정 처리 등 
* 국제상품분류(NICE분류) 제도: 1957년 상품 및 서비스업 분류를 국제적으로 통일하기 위한 「국제상품분류제도에 관한 협정(니스협정)」에 의해 정해진 상품 및 서비스업에 관한 국제분류제도로, 상품(1~34류)과 서비스업(35~45류) 총 45개의 류로 구성 


표 7. 상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정량지표의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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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층분석: 지정상품 또는 표장 내 텍스트, 이미지를 분석해 비즈니스 융합 사례 및 향후 트렌드 파악 


표 8. 상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심층분석 방법론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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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9. 상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심층분석 방법론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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